社会
심양 85조 신규정책, 시장주체에 활력 주입
作者:adminsy   录入时间:2019-04-28   点击次数:41次

올해 6월말까지 기업 설립 ‘0 방문, 0 비용’ 실현

 

일전 <심양시 비즈니스환경을 최적화할 데 관한 85조 정책조치>가 이미 정식 인쇄 발부되였다. 기업 설립, 건축허가 처리 등 방면의 비즈니스 관련 정책으로, 프로젝트 건설, 기업발전 전반 과정이 망라된다. 이번에 출범한 정책은 ‘친상(亲商), 안상(安商), 부상(富商)’ 비즈니스 분위기를 전면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확실한 조치들로 시장주체에 활력을 주입하여 지역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한다.

 

심양시는 국가비즈니스환경평가지표, 선진지역과 대조하여 상기 정책초치를 제정했다. 절차 감소, 시간 단축, 재료 절감, 방문 회수 감소, 원가 절감을 통해 기업 설립, 건축허가 처리, 전력 획득 등 7개 지표방면에서 전면적인 최적화를 실현했고 파산 처리, 신용대출 획득, 중소 투자자 보호 등 11개 지표방면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룩했다.

 

기업 설립면에서 올해 6월말 전까지 기업 설립, 변경, 말소, 등록 등 업무의 전과정 전자화처리를 실현하고 ‘기업 설립’ 세트 써비스 과정(套餐化服务流程)을 건립하여 ‘온라인 제출, 온라인 심사, 결과 우편배달(在线提交、在线审批、结果邮寄)’을 실현한다. 기업 설립시의 도장제작비, 택배비는 동급 재정예산에 납입시켜 정부에서 써비스를 제공해 기업 설립 ‘0 방문, 0 비용’을 실현한다. 년말 전까지 상사주체종합써비스플랫폼(商事主体综合服务平台)을 바탕으로 사업자등록, 세무등록, 도장제작 등 업무처리를 련계시켜 사업자 등록, 공인 제작, 은행 계좌 개통, 세무보고 업무의 동시병렬처리(同步并联办理)를 추진한다. 이와 동시에 적립금, 사회보험, 의료보험, 가스, 물공급, 전기공급 개설을 써비스 범위에 납입시켜 기업 설립 ‘무대기(一天不用等)’를 실현한다. 또한 기업 말소 처리절차를 진일보 최적화한다. 년말 전까지 전 시 20개 세무신고써비스쎈터에 65개 ‘세금청산처리업무 전문창구(清税注销业务专窗)’를 개설하고 세무 관련 사무를 처리한 적이 없거나 처리했지만 령수증을 받지 않았거나 미납 세금 및 벌금이 없는 기업을 상대로 세금청산증명 무료처리써비스를 제공한다. 시장감독관리부문에 등기말소 처리를 신청한 기업이 공고기간이 만기되도록 어떠한 이의도 받지 않았을 경우 신청 접수 후 그 처리기간을 3개 근무일에서 2개 근무일로 단축시킨다.


프로젝트건설, 기업써비스면에서 심양시는 ‘기획에서 심사’ 전 과정을 진일보 최적화할 예정이다.  ‘건설용지계획 허가’ 및 ‘토지양도계약 조인’을 합동처리하여 한개 절차 처리효률(单环节效率)을 제고하고 합동처리를 하는 두가지 면에서 그 심사기간을 진일보 단축시키고 년말 전까지 공정건설 프로젝트 전체 심사기간을 30% 더 단축시킨다. 기업을 상대로 불법 보증금을 징수하는 현상을 전면 퇴치, 규범화하고 <심양시기업보증금불법징수리스트>를 정기적으로 청산, 수정하여 정부 관련부문 싸이트를 통해 사회에 공개한다. 합병공정 프로젝트의 전력 업무처리 절차를 감소하며 물과 전력 사용 업무처리 절차(用水用电报装环节) 기간을 단축하여 물사용은 ‘0 조건, 즉시처리’를 실시한다.


신용대출 취득면에서 자본시장의 단계별육성기제(梯度培育机制)를 힘써 완선화하여 미수금 융자 시범(应收账款融资试点)을 실행하고  ‘응급전대(应急转贷)’ 일료률(日费率)을 낮추는 등 조치를 실시한다.  <정책조치>에서는 심양에서 등록하여 1년 이상 련속경영 기록이 있고 세금미납, 세무도피 등 불법행위와 불량신용 기록이 없는 중소기업이 생산성용도로 대출을 신청할 경우 보험시범기관에서 소액대출보증보험 구매를 통해 신용도를 높임으로써 합작 은행으로부터 대출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명확히 규정했다.